재테크 근황 (21년 4월 11일)
재테크의 중요성을 깨닫고 처음으로 글은 쓴 이후 한달 반 정도 지났다.
그새 변화가 있었고, 또다시 깨달은 점도 많았다.
첫째, 코인을 시작하면서 내 재테크 포트폴리오는 다 무너졌다.
둘째, 코인은 도박성이다.
셋째, 코인으로 수익률 100%를 달성했다.
넷째, 코인 때문에 노동수익이 우습게 보이지만, 그 덕에 보다 높은 목표를 잡게되었다
.....이상이다.
처음엔 20만원정도만 시작할 셈이었다. 근데 아무것도 모르고 넣은 돈이 (심지어는 장투도 아니었고, 단타였다) 운좋게 1-2분만에 10만원 수익을 얻었다. 그리고 카뱅미니금고에있는 여윳돈을 모두 꺼내서 코인으로 투자했다. 그리고 30프로 손실이 났다... 그리고 두번다시는 쳐다보지 않겠노라 하고 돈을 다 빼고 앉아있었다. 뭐가 문제였나... 생각하는 와중에 갤러리같은데를 들어가보기로 했다. 주식에 비해 코인은 정말 말그대로 전문가도, 가치투자도 없는 투기판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비트코인갤러리를 보면서 동향을 파악하는 것 같았다. 다만, 익명게시판이다보니 다소 언어들이 거칠고, 솔직하지 못하다. 즉, 믿을만한 정보가 아니라는 소리다. 신기하게도 비트코인갤러리(빗갤이라고 부름)에서 언급이 많이 될 수록 팔면되고, 언급이 안되는 코인일수록 조용히 잘 올라간다. 그리고 사람들이 쏜다!!사라! 지금이 저점! 하는 코인일수록 빨리 팔아야하고, 아직도 가지고 있냐는둥, 비전이 없다 팔아라 하는 소리가 많을수록 슬슬 사면 된다. 반대로만 하라는 소리다. 거래소마다 접근할 수 있는 코인종류가 다르다는 것, 돈이 무지하게 많은 개인이(*기사라고 부름) 코인을 들었다놨다 하는 것, 유튜브나 카톡방 등등을 만들어 단체로 샀다 팔았다 하면서 가격을 조정하는 것, 뭐하다 안전한 구석이 없다. 코인에도 물론 장투라는 것이 존재해서, 차트를 보거나 현재 가격이 충분히 저점이라고 생각되면 장투하면된다. 다만, 주식에서의 장투는 몇달, 몇년 쭈~욱 가지고있는 것을 뜻하는데, 빗갤은 일주일만 안고있어도 장투했다고 보는 모양이다. 주식판이 점점 재미가 없고 크게 수익도 나지않는 상황에, 얼마 되지않는 익절을 했고 (lg디스플레이, 셀트리온, 셀트리온 헬스케어, 환인제약, dl이엔씨 등 합쳐서 수익이 10만원도 안됐다.) 삼성전자만 남겨놓았다. 그리고 그대로 코인 시드머니로 넣었고, 3월말~4월초에 비트토렌트, 엔도르 이 두 종목만가지고 수익률 103%정도를 달성했다. 적금은 건드리지않았으니, 그리 큰돈은 아니었지만 어찌됐든 시드머니에서 2배 불린것이다.
4월 7일, 코인시장에 엄청난 하락이 왔다. 다행히 나는 그전에 모두 현금화를 했기때문에 큰 피해는 없었지만, 18년도 대 하락장이 연상될 정도의 하락이었다고 한다. 그 이후 들어가보니 정말 모든코인이 태초마을로 돌아가고 있었다. 가격이 너무싸졌고, 그리고 무엇보다 '건강한 조정장이다'라는 의견보다 '시즌종료다 한 3년뒤에나 다시 올라올것이다'라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다.
**중요한건 정답은 없다는 것이다. 저런 의견을 내는 사람들조차도, 아무도 아니고 코인에는 전문가라는 것이 없다. 차트도 크게 신빙성이 없기때문에...
튼 내가 내린 결론은, 어차피 나는 지금 빨리 큰돈이 필요한 것이 아니고 지금 대 하락장일때 적당히 저점을 잡아놓고 한달두달에 한번 와서 쳐다보자는 것이다. 원래 주식을 먼저 접한 사람이라면 일년정도 묵혀두는 것은 아무것도 아닐것이다. 특히 빗갤에서 사람들이 장투하는 사람을 두고, 그시간에 오르는다른거 사서 단타치면 더 버는데, 기회비용아깝다 소리하는데. 단타가 훨씬 위험하고, 단타로 전부 수익을 낼 수 있을리도 없다. 그리고 주식에서는 30%수익이면 엄청난 정돈데, 코인은 100프로, 1000프로, 10000프로 아주 우습기 때문에 기회비용이고 자시고 따지는 것도 웃긴일이라고 생각한다. 능력이 있다면 얼마든지 단타치라고 하겠지만,,, 열중에 여덟은 그 새에 고점에 물려 있는 돈 까먹는 일밖에는 안된다.
주식에서 장투종목을 고르는 법은, 그 회사의 재무재표를 보고, 모멘텀이 있을지 확인하고, 무슨 사업을 하는지 면밀하게 분석하는 것.
그리고 코인에서 장투종목을 고르는 법은, 김프 거르기(김치 프리미엄), 세력많은, 기사가 X같은 코인 거르기, 사기등등 소식있는 코인 거르기, 스캠코인 거르기 ....등등이고 가끔가다 악재가 뜨지않는지만 확인하면 된다.
현재는 또 다시 불려놓은 시드머니로 장투 넣어놓았다. 종목은 밝히지 않겠지만, 한번 엄청 올랐다가 떡락한 코인이 아무런 호재없이 다시 빵! 뜨기는 어렵다는 것이다. 코인은 주식과 다른만큼, 손실률이 점점점 크게 커지니, 10-20넘어가기 시작하면 그냥 현금화 하는 것이 좋다. 코인에 불장이 오면 그정도는 얼마든지 메꿀 수 있기 때문이다.
튼...모두 성투하길 바라며!